썡媛

현장의발걸음

농업소득 증가와 국민의 안전한 식생활 확보에 전념하겠다!”

농촌진흥청, 올 업무계획으로 안전한 먹거리 생산4대 분야 8개 중점사항 추진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지난달 6, 본청에서 2018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발표자로 나선 청 최동순 기획조정관은 첨단기술 융·복합을 통한 농업의 미래성장과 수출 산업화’, ‘안전한 먹거리 생산과 농업·농촌 활력 제고를 올해 목표로 밝혔다.

청은 이를 위해 안전한 먹거리 생산’, ‘미래성장동력 확보’,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협력’, ‘농업·농촌 활력증진4대 분야, 8개 중점 추진과제에 역량을 집중한다.

특히 현장 밀착형 연구개발·보급으로 농업인 소득안전망 확충’, ‘안전한 먹거리 공급’, ‘복지농촌 조성등 주요 농정과제의 달성을 위해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식량 안정생산과 안전한 먹거리 공급

우선 농업소득의 안정적 성장과 국민의 안전한 식생활 지원을 위해 식량의 안정생산 및 기후변화 대응 기술과 친환경 안전 농·축산물 생산 기술을 확산한다.

이에 따라 쌀 생산조정제 지원을 위한 논 이용 밭작물 재배기술(밭작물·조사료 전문생산단지 250개소 등)을 개발·보급하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신품종 개발(누적 250), 아열대 유전자원 도입·평가(55)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식물추출물 등을 활용한 융합형 닭진드기 방제기술 등 근본적 가축질병 예방을 추진하며, 2019년부터 전면 시행되는 농약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 Positive List System, 농약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농약성분에 대해 일률기준(0.01mg/kg)을 적용)’에 대비해 소면적 작물 농약등록을 확대하고 교육·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첨단 융·복합 기술로 농산업 미래 성장동력 확보

두 번째로는, 4차 산업혁명 융·복합 기술을 농업에 접목하여 농산업 분야의 혁신성장을 이끌고, 농축산물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해 농생명 자원을 활용한 기능성·식의약 소재를 발굴하고 산업화한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의사결정지원 기능으로 생산성을 향상하는 2세대 스마트팜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스마트팜의 산업화를 주도할 스마트농업전문가를 육성(105)하며, 식용곤충·양잠산물 등을 활용한 기능성·식의약 소재 개발과 농식품 가공 및 식품소재화를 통해 6차 산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시장개방 확대에 맞선 농산업 경쟁력 강화와 국제 농업기술 협력 강화 

세 번째로는, 시장개방 확대에 대응하여 우리 농업의 경쟁력 강화와 수출농업 지원을 위한 기술을 개발·보급하고, 신규 KOPIA(Korea Program on International Agriculture,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 센터 설치 등 글로벌 농업기술협력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원예작물 신품종과 약용작물의 국내 적응품종과 가축의 생산성 향상 기술을 개발하고, 수출 농산물의 안전관리와 선도유지 기술 확립 등 우리 농산물 수출을 지원한다.

또한, 아프리카 가나에 KOPIA 센터를 설치(8)하고, 남북관계 개선에 대비해 북한농업 연구도 강화한다.

 

 

창업 지원 등 농촌경제 활성화와 전문인력 양성 등 농촌복지 향상

마지막으로 농업·농촌의 활력증진을 위해 소규모 창업 지원과 신기술 보급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농업인 안전·복지 확대를 통해 삶의 질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산물공동가공센터 확대(69개소 74개소)와 소규모 창업 지원(33개소) 등을 통해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민간전문가 75명과 현장지원단 203명을 투입하여 현장 컨설팅을 강화한다.

또한, 농작업 안전·보호장비 실용화 및 사고예방 전문인력을 대폭 확대(35285)하여 영농철 현장활동을 강화하고, 고령농 대상 소일거리 사업화와 다문화 가정의 영농정착 지원 등 농촌복지를 확대할 예정이다.

 


 


 

 

취재_농촌진흥청, 새해 업무계획 발표

취재_윤호중 saenongsa@hanmail.net, 인포그래픽·사진_농촌진흥청 제공


 



홈페이지에서는 '새농사'에 수록되는 기사의 전체 또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새농사'의 기사전문은 전자잡지 모아진(www.moazine.com)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월간새농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