썡媛

현장의발걸음

농촌진흥청, ‘2017년도 대한민국 전자정부 대상우수상 수상

병해충 발생·예측정보 제공하는 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우수한 평가 받아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2017년도 대한민국 전자정부 대상경진에서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NCPMS)’이 우수작으로 선정되었다. 

대한민국 전자정부 대상경진은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한 전자정부 우수사례와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번 경진에서는 다양한 부문에서 총 95점이 응모해 최종 10점의 우수작이 선정됐다.

 


우수작으로 선정된 '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NCPMS)'은 청이 농작물의 병해충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2010년부터 개발해왔다. 

시스템은 주요 16개 농작물의 130여 병해충에 대한 예찰체계를 구축하고, 수집된 정보를 분석해 농업인과 농촌지도기관에 병해충발생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9개 작물 47개 병해충에 관해서는 농업기상 상황에 따른 병해충 예측모형을 적용하여 작목별 병해충 예측정보도 제공한다.

청 허건량 차장은 앞으로는 인공지능(A.I)를 적용한 자동인식기술을 확대 적용하여 신속한 병해충 조기경보와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해 농가 생산성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취재_윤호중 saenongsa@hanmail.net 

 

 

홈페이지에서는 '새농사'에 수록되는 기사의 전체 또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새농사'의 기사전문은 전자잡지 모아진(www.moazine.com)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월간새농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